리눅스 한국 시간 표준시 변경 방법으로 오라클 클라우드 서버에 설치된 시간을 대한민국 시간으로 변경하는 방법이지만, 다른 리눅스 배포판에서도 적용될것으로 기대합니다.
서버는 가끔 표준시를 사용하게 되는데, 이는 우리나라와 같이 시간차 (9시간) 있는 국가에서는 불편한점이 많습니다. 서버 로그를 분석할때, 우리의 표준시로 보면 직관적이지만, 아니면 다시 계산 해야하는 등 번거로운점이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한국 표준시인 KST로 변경을 하게 되는데요. 아래와 같이 실시하면 간단히 바꿀 수 있습니다.
linux에서 한국표준시(KST)로 변경 방법
아래명령어를 콘솔창에 붙혀넣으면 된다.
// 타임존에서 대한민국(‘Seoul’) 파일 존재유무확인
$ ls /usr/share/zoneinfo/Asia
// 서울을 로컬타임으로 Localtime 심볼릭 링크 설정
$ sudo ln -sf /usr/share/zoneinfo/Asia/Seoul /etc/localtime
// 적용 확인
$ date
위에 사진과같이 date 명령으로 현재시간이 표시되면 정상 적용 된 것입니다.
덧붙혀 uptime이라는 명령어도 있는데요 이는 서버구동시간입니다. 서버가 켜지고나서 얼마동안 유지되었는지 즉 서버 가동시간이라고 할수있겠습니다.
위 화면에서는 현재시간기준 20:39분 째 켜져있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서버 로드라고해서 CPU부하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각각 최대값 / 평균값/ 최소값 을 표현하고 있으며 위에서는 최대 0.08% 가동, 최소 0.0% 가동이라고 표현하고 있으니, 서버가 널널하게 휴식중으로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