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으로 FM 라디오 듣는 2가지 방법

핸드폰으로도 FM라디오를 수신할수있는데요. 직접수신 방법과 앱으로 듣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직접수신은 라디오 튜너가 내장된 갤럭시와 같은 핸드폰은 직접 수신이 가능하고요, 앱방식은 아이폰 등 모든 핸드폰에서 수신 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FM라디오 직접수신 방법

갤럭시에 ‘라디오’앱은 핸드폰에서 자체적으로 수신할때 사용하는 앱입니다. 삼성핸드폰에 삼성이어폰을 꼿으면 라디오가 수신되는데, 카오디오나 워크맨등 오디오와 똑같은 방식으로 주파수를 수신합니다. 통상 USB-C 타입의 이어폰으로 수신이 되는데 이어폰 줄이 안테나 역할을 하고, 튜너가 이어폰에 내장되어 있어서 수신이 가능합니다 .

하지만 갤럭시버즈와 같이 블루투스 무선이어폰의 경우에는 라디오를 수신할 수 없습니다. 튜너도 없을뿐더러 안테나 역할을 하는 이어폰 케이블이 없어서 수신률이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에 아예 라디오 앱이 실행되지 않습니다.

연결된 헤드폰은 FM라디오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케이블을 연결했더라도 아래 이미지와 같이 “연결된 헤드폰은 FM라디오를 지원하지 않습니다.”라는 메세지가 뜨면서 동작하지 않는데요. USB-C형 삼성이어폰에 튜너가 내장되어 있고, 이어폰 줄이 안테나 역할을 해야 수신할 수 있습니다.

핸드폰 라디오 듣기 준비물

  • 라디오 기능이 내장된 핸드폰 (갤럭시 대부분의 핸드폰이 해당)
  • USB-C 형 튜너 내장형 이어폰

정리하면 핸드폰외 수신을 위해서는 삼성 정품 C타입 유선 AKG  같은 USB-C 타입 이어폰을 구입하면 됩니다.

앱으로 듣기

사실 이방법이 훨씬더 대중적입니다. 라디오를 네트워크 스트리밍 해 수신하면 됩니다. 각 방송사는 인터넷으로 실시간 라디오 듣기 서비스를 제공하기때문에 컴퓨터나 스마트폰앱으로 바로 들을 수 있습니다. 직접라디오 주파수를 수신해서 듣기위해서는 갤럭시와 같이 수신기능이 있는 핸드폰에 튜너가 내장된 이어폰 등 여러가지 준비할것도 많치만 그냥 라디오 앱만 설치하면 전부다 됩니다.

앱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와우 라디오’가 가장 편리합니다. MBC, KBS, SBS, TBN, CBS를 비롯한 모든 방송국이 다 등록되어 있고, 방송국도 본사와 지방사(예를들면 MBC외 지역MBC, 지역,KBS, 지역SBS 모두) 전부 등록되어 있어 편리합니다. 또한 검색을 지역명이나 주파수로도 검색할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앱으로 들으면 핸드폰에서 바로 출력이나 블루투스 이어폰 연결도 가능하며 앱은 화면이 절전에 들어가도 종료되지 않고 계속 실행되기 때문에 베터리 소모를 최소화 할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이상으로 핸드폰으로 라디오를 수신하는 방법, 주파수를 통한 직접수신방법과 앱을 이용한 두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