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을 요하는곳이나, 컴퓨터를 버리거나, 아니면 하드디스크 또는 SSD를 다른사람에게 중고로 팔때 등 데이터를 완전히 삭제해야 하는 경우는 종종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파일 완전삭제 복구 불가능 하게 지우는 방법으로 하드딧드크 로우포멧 방법을 많이 사용합니다. 하드디스크 파일삭제는 삭제라기 보다, 파일의 위치정보를 삭제하기 때문에 복구가 굉장히 쉬운편입니다. 그래서 잘알려진 방법으로 로우포멧으로 진정한 하드디스크 초기화를 시켜왔습니다.
유틸리티등도 많이 있지만 윈도우에 기본내장하고 있는 기능으로 윈도우 사용자들에게 유용한 유틸리티인 cipher 에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파일복구 불가능하게 완전삭제하는 cipher 사용방법
윈도우 자체 명령어이기 때문에 명령프롬프트(cmd.exe)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다음 명령창에 다음과같이 입력합니다.
/w: 옵션뒤에 드라이브(c:\)붙히면 됩니다.
cipher /w:c:\ (C드라이브 예제)
cipher /w:d:\ (D드라이브 예제)
명령을 실행하면 하드디스크(SSD,NVME) 등의 빈공간을 00으로 채우는 1단계, 2단계로 FF로 채우고, 3단계에서는 임의의 난수를 발생시켜 하드디스크의 남은공간을 3번에 걸쳐 데이터 쓰기를 통해 복구를 불가능하게 만드는 프로그램입니다. 물론 저장장치의 빈공간의 크기에 따라 시간이 상당히 소요되지만 가장 완벽한 파일 삭제 방법입니다.
데이터를 제외한 나머지 빈공간을 임의로 쓰고 지우는 경우에 사용하는 방법이기때문에 확실하게 데이터를 삭제해 포렌식 등 어떠한 방법으로도 데이터를 복구할수 없기때문에 중고노트북, 하드디스크, NVME, SSD,USB 메모리등 판매 및 반출시 반드시 적용해 개인정보를 보호하는데 활용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