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향성 발톱 수술하지마세요

내향성 발톱이란?

내향성 발톱은 파고드는 발톱이라고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엄지발톱이 엄지발가락 살을건드려 빨갛게 불어오르기시작해, 통증이 생기며, 심하면 염증이 생겨 곪거나 통증으로 걷기에 불편을 느끼는 증상입니다.

내향성발톱

치료방법

내향성 발톱에 대한 의학정보는 서울아산병원 홈페이지를 먼저 확인해보길 바란다.

나의 내향성 발톱 경험

저도 내향성 발톱을경험기때문에 저의 경험을 비춰 같은 증상을 갖는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글을 씁니다.

저는 발톱을 짧게 자르는 편입니다. 지금가지 손발톱을 아주 짧게 자르는 편이라 조금만 길어도 답답하고 근질거려서 못참습니다. 사람들은 손톱 발톱을 짧게 자르지말라고 조언을 해주는데 사실 저도 잘 알고 있지만 신경이 쓰여서 참을수 없기때문에 자릅니다. 자르고나면 걸리적 거리며 신경쓰이는것이 사라져 말끔해집니다.

손발톱을 짧게 자르는 사람은 나름 손발톱을 깨끗히 관리한다는 고집들이 있는것같습니다. 그래서인지 모서리부분을 둥글게 깍는 버릇이 있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렇게 하는 이유는 발톱보다, 발가락이 더 길기때문에 발톱 모서리 부분이 발가락 살을 자극하기 때문에 신경이 거슬리기도하고, 심하면 찌르기 때문입니다.

벌써 자극이 일어나는 시점부터가 문제입니다. 자극이 생기면 마찰열이 생겨서 통증이나, 붓기도 하고, 이단계를 지나면 곪거나 찔러서 염즘이 생깁니다.

나의 수술 경험

저는 내향성발톱 수술을 받았습니다. 지금과같이 유튜브 영상이 있는 시절이라면 수술을 안했겠지만 그때는 이러한 정보가 없었으며, 예나 지금이나 수술 방법은 같은것같습니다.

수술을 반대하는 이유

수술은 통증과 증상은 완벽히 해결해 주었지만 다시 재발할 우려가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예를 들자면 꾸준한 운동과 식사관리로 살을 빼서 채중관리를 한 사람은 다이어트에 성공하지만, 복부 지방흡입과 같이 수술에 의한 다이어트는 운동과 식사관리가 없다면 다시 원상복구 되기 십상이기 때문입니다.

내향성 발톱 역시 수술보다는 원인을 파악해 습관을 바꾼다면 굳이 수술하지 않고도 해결할수있습니다.

내향성 발톱 방지방법

1. 발톱을 기른다

내향성 발톱은 발톱을 바짝 짧게 자르는대서 발생합니다. 발톱끝 모서리 부분이 주변부 살을 마찰, 압박, 찔르는 것으로 시작하는 만큼 발톱이 발가락 보다 길면 문제의 근원을 없앨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와같이 짧게 자르는 습관을 가진 사람이라면 선택하면 됩니다. 내향성발톱으로 수술을 경험할지 아니면 길게 기를지. 발톱이 길어지면 무지 신경이 쓰이고 답답하고 근질거지만 고비를 지나면 또 익숙해 지더라고요.

2. 발톱을 일자로 수평하게 자른다

발톱을 기르기 까지 발톱을 자르는 방법은 모서리를 자르지 않습니다. 발톱을 가로로 일자로 수평하게 자르는 습관으로 바꾸야 합니다. 이렇게 해서 발톱모서리가 발톱 밖으로 나오게되면 통증, 증상이 사라집니다.

내향성 발톱

3. 발톱 견인기, 클립 등 보조기구를 활용한다.

이글을 보시는 분은 지금당장 발가락에 통증이 있거나, 염증이 생겨서 사이트를 보고 계시는 분들이라 이미 발톱이 짧거나, 살을 파고 들어가 있는 분이기때문에 지금 당장 조치 방법은 와이어, 클립등으로 모서리 양쪽을 살밖으로 노출되도록 당겨주는 보조 장치를 활용하는것입니다.

내향성 발톱
내향성 발톱

제품은 여러가 종류가 있으며 가격은 몇천원에서 몇만원가지 다양합니다. 하지만 원리는 발톱을 들어서 견인해주는 원리입니다.

발톱견인으로 실제 발톱이 살을 파고드는 문제점만 해결되면 통증도, 증상도 완화됩니다. 견인이 불가능하게 발톱자체가 없는상황이 아니라면 수술로 인한 통증 비용, 그리고 회복될때 까지 시간을 고려한다면 견인기를 사용하는것이 정답입니다.

저의 경험이 내향성 발톱으로 고생하는 분들, 또는 수술을 고려중인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